[필리핀 국기]


필리핀 공화국(Republic of the Philippines)은 서태평양에 있는 동남아시아의 섬나라이다. 북쪽의 루손 해협건너편에는 타이완, 서쪽의 남중국해 건너편에는 베트남이 있다.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생물의 다양성이 가장 풍부한 지역중 하나이기도 하다. 7,107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는 필리핀은, 크게 루손 섬, 비사야 제도, 민다나오 섬의 세 지역으로 나뉜다.

인구는 대략 9,400만명으로 추정되며 세계에서 12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다. 또한, 약 1,100만명의 필리핀인들이 해외에 살고 있다. 필리핀에는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존재한다. 선사시대에 필리핀에 거주했던 사람들 중에는 네그리토가 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오스트로네시아어족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정착했고, 말레이인의 문화와 힌두교, 이슬람교등을 전해주었다. 또한 무역으로 인해 중국의 문화 역시 필리핀에 영향을 미쳤다.

1521년,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필리핀에 도착한 이후, 스페인이 필리핀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결국 스페인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마닐라는 아카풀코와의 무역연결지가 되었다. 기독교도 필리핀에 널리 퍼졌다. 19세기 말 필리핀 혁명이 일어나고, 짧은 기간동안 유지되었던 필리핀 제 1 공화국이 세워졌다. 그리고 뒤를 이어 미국-스페인 전쟁과 필리핀-미국 전쟁이 일어났다. 전쟁 이후, 미국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필리핀이 독립을 할 때까지, 일본군이 점령했던 기간을 제외하고는 미국이 필리핀의 주권을 가지고 있었다. 미국은 필리핀에 영어와 서양문화에를 전해 주었다.

수도는 마닐라이며, 공용어는 필리핀어와 영어이다.

[발췌 및 편집 - Wikipedia]

  • 수도 : 마닐라
  • 주요도시 : 케손시티, 바기오, 클락, 세부, 다바오
  • 공용어 : 필리핀어, 영어
  • 정부형태 : 공화국
  • 면적 : 300,000㎢
  • 인구 : 90,500,000명(2008년 추정)
  • GDP : $5,102(일인당)
  • 통화 : 페소(PHP)

[필리핀 지도]


※ 자연

 

※ 기후

필리핀은 동남아시아의 동북단에 있으며 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사이에 자리 잡은 7,107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 무인도에 불과해 사람이 사는 섬은 약 1,000개뿐이며 이름이 붙여진 섬도 약 2,700개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필리핀은 화산 덕택으로 아름다운 산과 호수가 많다. 특히 이 나라 최대의 섬인 루손 섬의 마욘 산은 원뿔형의 활화산으로 무척 아름답다. 루손 섬과 민다나오 섬의 면적이 전 국토의 70%를 차지한다.

 

열대성이며 몬순과 태풍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1년 내내 기온이 높은 마닐라의 연평균 기온은 27도, 바기오의 경우 18도 이다. 몬순은 6월부터 10월까지는 남서에서, 11월부터 3월 말까지는 북동에서 불어온다. 계절은 우기와 건기로 나뉘며 군도의 동쪽과 서쪽에서는 건기와 우기가 서로 엇갈린다. 태풍은 7월에서 10월까지의 시기에 내습하는데 특히 루손 섬은 매년 태풍의 통로가 되고 있다.

※ 통화

 

※ 사회문화

화폐단위는 페소(Peso)이며 1페소는 100센타보(sentimo)에 해당된다. 5, 10, 25센티모, 1, 5, 10페소짜리 동전과 10, 20, 50, 100, 200, 500, 1,000 페소짜리 지폐가 통용된다.

 

 

필리핀은 아시아에서 유일한 로마 가톨릭 국가로서 플라자의 교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의 생활 관습은 로마 가톨릭의 전통이 짙게 풍긴다. 주요 도시마다 대부분 화려한 바로크양식의 로마 가톨릭 교회가 있는데 특히 필리핀의 로마 가톨릭 교회행사는 열광적인 것으로 유명하다. 미국의 영향은 무엇보다 영어의 사용이나 교육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전 국민의 3/4이 영어를 할 줄 알며 학교, 정계, 재계에서도 영어가 많이 쓰인다. 교육 수준은 높은 편으로 초등 교육과 중학교 과정이 의무 교육제이며 문맹률은 10% 정도이다. 미국의 대학, 대학원으로 유학하는 사람들도 많으며 미국과의 교수, 연구원의 교류도 활발한 편이다.